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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구조 - 중앙처리장치 - 기본 컴퓨터 프로그래밍 -1
컴퓨터 구조 - 중앙처리장치 - 기본 컴퓨터 프로그래밍 -2
하드웨어를 제어하고, 지시하는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을 소프트웨어라 한다.
시스템 소프트웨어 /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다.
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의 종류는 위와 같이 나누어져 있는데,
이번 강의에서
운영체제,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히 다루었다.
- 프로그램 처리 과정
컴퓨터 내부의 기계어는 이진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,
프로그래머는 고급 언어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작성한다.
컴퓨터와 이용자가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작성한 프로그램을 하드웨어가 인지할 수 있도록 이진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.
이를 위해 컴파일 언어가 등장하게 되었다.
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
기계어 프로그램은 오직 전기의 on/off만 구별 가능한데 비해
고급 언어 프로그램이 사람이 이해하고, 사용하기 쉬운 언어이다.
고급 언어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사용하기 위해 위와 같이 처리되게 된다.
어셈블러 (assembler) 가 각 기호 명령어를 하나의 이진 코드로 번역하는 역할을 담당한다.
*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
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을 염두에 두지 않고, 문제 해결에 관점을 두고 개발한 인간 중심의 언어로
C, C#, Java 등이 있다.
이러한 언어를 컴파일러형 언어 (compiler language)라고 한다.
- 프로그래밍 언어간 관계
Location - 주소 (저장공간)을 뜻한다.
* 기호연산 코드를 가진 프로그램에서
LDA 004, ADD 005, STA 006은 주소를 필요로 하는 참조 명령어를 나타내고,
HLT, 0053, FFF9, 0000 은 주소가 필요없는 명령어의 형태를 보여준다.
각각 순서대로
첫 번째 오퍼랜드를 AC에 적재,
AC의 값과 두 번째 오퍼랜드의 값을 더해서 AC에 적재,
006번지에 합산 결과를 저장,
컴퓨터의 동작을 멈추어두고,
첫 번째 오퍼랜드와 두 번째 오퍼랜드의 값을 확인,
합산 결과를 저장된다.
* 두 수를 가산하는 어셈블리언어 프로그램에서
적혀있는 것과 같이 순서대로 처리되는데,
몇 가지만 설명하자면
A, DEC 83 : A에 있는 값 83 확인
B, DEC -23 : B에 있는 값 -23 확인
이다.
- 어셈블리 언어
컴퓨터 제조 업체마다 각각의 어셈블리 언어의 규칙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,
기본적으로 정해져있는 어셈블리 언어의 규칙에 대해 간단히 다루었다.
* 라벨 필드 - 기호 주소를 나타내거나 빈 칸이 될 수 있다.
( 기호주소 : 3개 이하의 영어와 숫자로 구성, 첫 글자는 문자여야 한다. )
* 명령어 필드 - 기계 명령어나 슈도 (pseudo-) 명령어를 기술
메모리 참조 명령어 (MRI)
레지스터 참조 / 입출력 명령어 (non-MRI) : 메모리 참조하지 않는다.
슈도 명령어 : 특별한 오퍼랜드를 필요로 하거나 어떤 기능이 있지 않다.
앞의 예시에서 봤던 ' ORG 0 ' 이 슈도명령어의 하나이다. ( 다음 명령어의 시작위치 기술 )
* 코멘트 필드 - 명령어에 대한 주석, 해설을 한다. 생략해도 무관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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