환급미션 6일째
컴퓨터 구조 - 컴퓨터 시스템의 이해 - 컴퓨터 구조와 통신 -1
컴퓨터 구조 - 컴퓨터 시스템의 이해 - 컴퓨터 구조와 통신 -2
-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통신, 네트워킹의 역할
4차 산업혁명과 5G 네트워크 간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
예전 nos (next-generation operating system) 개념을 network operating system 으로 받아들여도 무방하다는 내용
4차 산업혁명의 실현을 위한 인프라구축이 결국 네트워크 장비의 개발로부터 이어진다는 것
최근에도 많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 이와 관련된 기술들인데, 예시로는 IoT, ai, ar/vr, blockchain 등이 있다.
- 양자 컴퓨터
중첩 (superposition), 얽힘(entanglement) 등 양자역학적인 현상을 활용하여, 다수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개념의 컴퓨터를 뜻한다.
고전 컴퓨터와는 달리 양자비트 또는 큐비트를 기본단위로 하며, 빠른 속도로 정보처리를 할 수 있지만 실제 구현은 큐비트의 중첩,얽힘 제어 및 오류 등과 같은 문제들로 인해 난황을 겪는 중
소프트웨어 베이직 - c언어의 기초 - 09. 포인터
포인터를 제대로 이해한다면, 추후에 어셈블리어를 접할 때에도 유리하다고 함
-- 일반 웹개발,앱개발을 할 경우 잘 몰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함.. 코어 모듈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
포인터 (pointer) 변수 --> 메모리 주소 값을 저장.
위의 예시에서
a 에는 특정 정수 값을, b는 a의 주소값을 가진다.
선언 시,
int *b = &a; // *는 포인터 변수임을 뜻함, &는 주소
위와 같이 선언을 한 이후, *b는 포인터변수 b가 가리키는 주소의 '값' 을 의미
위의 예제의 경우
선언 이후
*b = 5 가 된다. ( 이 때, *b는 간접참조연산자 라고 한다. )
추가적으로
int **c=&b;
를 선언하게 된다면
포인터변수 c는 포인터변수b의 주소값을 갖게 된다.
특정한 메모리 영역에 바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,
특정한 주소값에 함부로 접근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.
- 포인터 관련 연산자
& : 주소 연산자, 변수 앞에 붙어서 변수의 메모리 시작 주소 값을 구한다.
* : 포인터,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한다.
* : 간접 참조 연산자, 선언된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변수를 구한다.
- 메모리 주소
int a=5;
int형은 4byte, 메모리 주소를 1바이트 씩 표현할 때 4칸을 차지한다.
실제로 어떤 배열의 주소값을 출력해보면 아래와 같이 확인된다.
위처럼 작성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
int형 배열 a의 각 인덱스의 주소값이 4만큼 차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- 배열, 포인터
배열과 포인터는 사실상 동일
배열을 선언한 이후에는 그 이름 자체가 포인터 변수와 동일하다.
오늘강의도 끝
사진3장올리기 진짜 귀찮은듯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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